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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 정보

ARS시스템을 이용한 지차제 민원처리 자동화 사례 3가지!

by 아톡비즈 2024. 8. 2.

 

공무원 선호도가 낮아지고 젊은 인력의 감소, 업무 과중으로 인해 민원처리의 자동화를 구축하고자 하는 지자체가 늘고 있습니다.

 

최근 의왕시와 양구군 등 지자체는 이런 움직임에 따라 ARS를 도입하여 민원 처리를 자동화로 민원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자 했다고 합니다.

💡ARS란?

 

ARS는 자동응답시스템(Automated Response System)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저장된 음성을 통해 전달하는 시스템입니다. 

 

기업, 고객센터, 공공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쓰이고 있으며 아래의 표와 같은 사용 예에 따라 활용되고 있습니다.

시간별 안내 요일별 안내 문의별 안내  각종 안내
◾업무시간
◾업무 외 시간
◾점심시간 
◾평일 
◾주말/ 공휴일
◾자체 공휴일
◾예약문의
◾주차/위치 문의
◾A/S문의
◾산업안전 보건법 안내
◾통화내용 자동녹음 안내
◾명절/연말연시 안내

 

ARS에서 한 단계 나아간 대화형 응답 시스템인 IVR의 경우 위와 같은 단순한 안내뿐 아니라 더 다양한 활용이 가능합니다. N단계 시나리오를 적용하여 문의 접수 및 예약, 담당자 확인 후 연결, 채팅상담 전환 등 업무 환경에 적합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지자체 ARS활용 사례 3가지

 

ARS는 행정 효율성 향상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3가지는 민원 처리 시간을 단축하고 부족한 인력과 업무 과중을 ARS로 완화하는 지차제 스마트 행정 사례입니다.

 

의왕시 주/정차 민원 상담 ARS 운영 

➡ 주/정차 위반 사항, 과태료, 가상계좌번호를 문자로 전송할 수 있으며 현장출동 요청, 무단방치 차량 제보까지 24시간 통화 대기 없이 가능하도록 ARS를 구성하였습니다. 단순 민원으로 인한 통화대기에 주민들이 겪던 불편함을 완화하고 낭비되던 행정 인력을 현장에 투입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양구군 대표전화 ARS 도입

➡전화 돌려주기를 통해 담당 공무원을 연결받거나 직통 번호를 검색하여 전화를 걸어 복잡했던 민원 처리 과정을 ARS 도입으로 문의사항에 따라 담당 공무원에게 자동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했다고 합니다. 해당 시스템 덕에 민원 처리 시간이 줄어들고 전화를 돌려주는 수고를 덜어 그만큼 민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이 기대된다고 합니다.

 

부천시 주/정차 단속 ARS 알림 서비스 시행

➡기존 문자 알림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ARS를 통해 주/정차 단속을 알려주는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금지구역에 진입한 후 2분 20초 이내에 문자와 전화 자동응답으로 알림을 해서 10분 이내에 이동했을 시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 정책으로 주/정차 단속에 대한 시민들의 부담과 민원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여러 지자체가 ARS를 이용하여 민원 처리 자동화를 시행중입니다. 

 

💡우리 회사에 적용하기

 

지자체, 공공기관 외에도 민원, CS팀이 있거나 24시간 안내가 필요한 경우 ARS활용으로 민원,상담 업무를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업종 ARS활용방법
금융 서비스 산업안전보건법 안내, CRM 결합으로 고객DB를 통한 자동음성안내, 요일/시간/문의별 맞춤 안내 등  
여행 및 항공사 언어별 안내 후 나라별 상담원 연결, 24시간 안내, 예약 확인 등 
제조/판매업 업무/문의별 담당자 바로 연결 가능, A/S안내 및 접수, 업무 외 시간 안내, 제품 홍보 및 안내 등
병원 신규환자/ 기존환자 구분, 문의별 담당자 연결, 업무 외 시간 안내 , 예약 확인 등

 

위 업종 외에도 일반 기업, 보험, 식당,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업종에서 ARS를 활용하여 업무효율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어디서 구축할까?

 

ARS는 CRM(고객관리 프로그램)이나 채팅상담 관리 프로그램, 콜백 등과 함께 결합해서 사용할 시 더 체계적인 민원처리, CS업무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서비스가 다양한데, 모든 다른 곳에서 구축을 한다면 오히려 업무의 효율성이 떨어지고 복잡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아톡비즈 솔루션'을 추천드립니다. 아래와 같이 다양한 서비스들과 이 밖에도 우리 업종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 구축을 아톡비즈로 한 번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ARS를 활용한 지자체의 사례와 함께 ARS의 뜻, 우리 업종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혹시 서비스 구축이 필요하시거나 우리 업종에 맞는 업무 효율 향상 서비스들을 컨설팅받고 싶으신 경우 아래의 정보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전화/문자  1877 - 82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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