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시설, 요양원 현황에 맞는 업무 시스템은?
- 노인복지시설(요양원) 현황
- 노인복지시설(요양원)을 고르는 기준
- 현황에 맞는 업무시스템 활용 사례
통계청의 '장래인구추계'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2025년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20% 육박하여 초고령 사회로 진입할 전망이라고 해요. 2050년에는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국민의 40%를 차지할 거라고 보고 있어요. 이에 요양원, 실버타운 등 노인복지시설이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1. 노인복지시설(요양원) 현황
노인복지시설의 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충분한 공급은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노인요양시설의 지역별 수요-공급 정정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서울은 2030년 4만 4512명의 요양원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난해 서울 요양시설 정원은 1만 6318명이었어요. 지난해 기준으로 비교하면 3만명 이상의 노인 인구가 요양원에 입소하지 못하는거죠. 그만큼 돌봄인력도 많이 확보되어야 하지만 육체적, 심리적 스트레스를 이유로 돌봄인력 증가에도 난항을 겪고 있어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정부는 ICT기술(디지털 기반의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돌봄인력 업무 강도를 줄여주고 서비스 질을 높이는데에 초점을 맞추었다고 해요.
2. 노인복지시설(요양원)을 고르는 기준
요양원, 요양병원은 위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이제는 필수 시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요양원을 고르는 기준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아야 고객에게 필요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겠죠?
■ 노인복지시설(요양원)을 고르는 기준
- 전문적인 간호서비스 (37.0%)
- 맞춤형 치료보호 (22.9%)
- 안전한 환경 (14.0%)
- 가족과 교류 지원 (11.7%)
- 적정한 가격 (8.5%)
- 기타 및 모름 (6.0%)
*출처 : 한국일보, 공공의창, 민주노총 산하 돌봄서비스노조가 일반 국민 1,000명 대상으로 장기요양서비스에 대한 인식 조사
▶ 전문적인 간호서비스 1위, 맞춤형 치료보호가 2위인 걸로 보아 전문적인 맞춤 돌봄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노인복지시설 현황에 맞는 업무시스템 활용 사례
고객들의 '맞춤 돌봄 서비스' 니즈를 맞추기 위해서는 많은 입소자 분들의 상담이력, 현 상황에 대한 꾸준한 이력관리가 이루어져야 하는데요. 아톡비즈 고객관리프로그램(CRM)으로 주보호자 성함부터/ 현거주 상황/ 입소자 상태 등 필요한 정보를 간편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직원들과도 실시간으로 공유가 되기 때문에 주간, 야간조가 바뀌어도 쉽게 입소자 상태를 파악할 수 있죠. 체계적인 고객관리로 효율적인 업무가 진행됩니다.
[아톡비즈 고객사 상담분류항목 예시] (필요한 항목으로 구성가능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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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요양원 아톡비즈 고객사 상담분류항목 예시 1 |
주보호자 성함 | B 요양병원 아톡비즈 고객사 상담분류항목 예시 2 |
항암 |
부보호자 성함 | 방사선 | ||
현 거주 상황 | 수술일 | ||
환자상태 | 불편호소 | ||
입원비 | 기저질환 | ||
간병비 | 상담일시 |
요양원, 요양병원에서는 상담원이 많지 않아 ARS로 전화를 구분하여 받는 곳이 많습니다. 같은 질문을 반복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상담 소요 시간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죠. 아톡비즈에 고객사에서는 주로 2가지 경우로 전화를 구분합니다. 첫번째로는 신규문의와 기존문의를 분리하여 전화를 받는 것입니다.
1. 신규문의/기존문의 분리
두번째로는 업무 부서 분리 및 상담원 연결없이 문자를 발송하는 것입니다. 신규/기존문의 전화 구분은 물론 서류신청 문자 발송까지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업무 부서 분리
노인복지시설의 현황과 함께 업무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더 편리한 고객관리, 체계적인 전화 시스템을 원한다면 하단 링크에서 상담받아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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